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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DOHWA APT.

마포구 도화동에 위치한 도화아파트먼트는 간결함과 정성을 담은 빵과 커피, 정원과 책방이 공존하는 곳이다. 인테리어를 총괄한 디자인플랑은 공간의 본질을 파악하고 공간의 운명을 바꿈으로써 공간을 통한 브랜딩을 선보이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좋은 디자인과 공간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시간을 디자인하는 매력적인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스튜디오는 자그마한 언덕 위 주택가에 친근하게 자리한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족 모두가 오고 갈 수 있는 정자 같은 역할의 카페를 기획했다. 도화아파트먼트는 기존 건물의 골조를 유지한 채 구조변경 및 수평, 수직 증축하여 전체를 리모델링한 재생 건축 프로젝트다. 목욕탕으로 사용했던 옛 건물의 흔적을 모두 지워내고 동네 주민이 산책하다 잠시 방문하여 쉬어갈 수 있는 따스하고 정감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스튜디오는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벽과 바닥의 마감재를 구분하지 않고 외부와 실내 화단, 뒤편 정원의 장면이 레이어드된 풍경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1층은 실내 공간이지만 내외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실내와 정원을 하나의 마당과 같은 모습으로 연출했다. 카페를 들어서면 탁 트인 넓은 공간을 마주하게 되는데 뒤편으로 이어진 정원과 구석구석 배치한 식물들 덕분에 도시 안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다. 도화아파트먼트의 독특한 점은 1층이 아닌 0층으로 내려가 음료를 주문한다는 것이다. 0층과 1층을 연결해주는 높은 층고의 카페 바(Bar)에서는 빛을 등지고 정성스레 커피를 내리는 바리스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튜디오는 1층의 자연광을 최대한 아래로 끌어내어 강한 명암의 대비를 표현했다. 2층은 대형 유리를 통해 내부를 모두 감상할 수 있는 로스터리랩과 커다란 테이블을 배치해 고객들이 좀 더 오랜 시간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카페 곳곳에서 매력적인 그림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작품들과 개방감이 느껴지는 공간 덕분에 갤러리를 방문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3, 4층을 올라가면 도시생활자의 서점이라는 콘셉트의 ‘데이어즈북스’를 만나게 된다. 큐레이션 책방과 어린이 서점으로 꾸며진 작은 책방에서 바라본 도화동 주택가의 풍경은 자연스레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GOLDEN GOOSE SEOUL FLAGSHIP

2000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출발한 골든구스는 클래식한 헤리티지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하여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다. 장인 정신과 기술 혁신에 기반한 창의성을 존중하는 골든구스는 의류 브랜드로 시작하여 스니커즈 등의 주력 제품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했고, 이들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낸 THE LAB 콘셉트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새롭게 오픈했다. 지하 1층과 루프탑을 포함한 지상 6층, 총 7층 규모의 건물로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이자 골든구스 코리아 오피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골든구스 서울 플래그십의 외관은 미세천공 금속판 칼집(Kalzip) 소재로 시공되어 컨템포러리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매장에 해당하는 1, 2층의 파사드는 블랙의 외벽을 걷어내고 내부를 과감하게 노출하여 극적인 대비를 연출했다. 이는 건축 구조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콘크리트를 여과 없이 보여줌으로써 제품의 본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골든구스의 정신을 담아낸 것이다. 매장의 파사드는 6.4 m에 달하는 특수 유리로 설계해 서울 플래그십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브랜드의 장인 정신과 아이덴티티를 공유하고자 했다. ‘더 랩(THE LAB)’을 경험할 수 있는 1층은 화이트 톤으로 마감하여 실험실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벽면과 바닥은 글로시한 골드 그래픽으로 장식된 유광의 화이트 레진으로 설계해 모던하면서도 미래적인 감성이 돋보이도록 했다. 안쪽 벽면에는 골든구스 스니커즈가 가득 찬 디스트레스(Distress) 머신을 배치해 스니커즈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텀블 처리(barrelling treatment) 기법을 재현했다. 천장에 매달린 수많은 신발들은 브랜드 특유의 빈티지한 컬러를 얻기 위해 스니커즈를 햇빛 아래 걸어 두었던 골든구스 창립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것이다. 2층 매장은 브랜드의 출발지인 베네치아 본사와 이탈리안 헤리티지에서 영감을 받은 패턴과 소재들이 조화를 이룬다. 글로벌 스토어와 맥락적 유사성을 위해 이탈리아에서 대부분의 자재를 수입했고, 일부 소재의 경우 여러 차례 테스트와 검토를 바탕으로 일관된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제작했다. 벽면 마감에 사용된 루벨리(Rubelli) 실크 패브릭은 수작업으로 브러싱을 했으며, 거울 소재는 표면을 산화시켜 재료에 시간성을 담아냈다. 벽면에 사용된 골드 브라스(Brass) 역시 기계가 아닌 사람의 손을 거쳐 자연스러운 패턴을 만들었다.

OBALTAN DAECHI

INTOEX는 오발탄 해운대점을 시작으로 서울과 인천, 경기도 일대에 많은 오발탄 분점 공간을 디자인했다. 이번 오발탄 대치점 프로젝트는 INTOEX의 가장 최근 작업으로, 그동안 브랜드 오발탄이 선보였던 특유의 중후한 분위기에 ‘심플’로 재해석된 레트로와 앤틱함을 가미하여 완성했다. 오발탄 대치점이 자리한 기존의 낡은 건물은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였다. 이에 낡고 바랜 색감을 차분하게 지워내고, 그 앞에 따뜻한 기운을 머금은 붉은 점토 벽돌을 쌓아 올려 건축적 견고함을 부각하고자 했다. 이 대기 좌석 벽돌의 매스는 내부 공간과도 연결되며 외부와 실내의 경계를 허물고, 묵직하고 정돈된 인상으로 공간을 정리한다. 오발탄 대치점의 실내 공간은 홀과 룸을 즉각 구분할 수 있도록 단순한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입구 왼쪽의 공간에는 프라이빗한 룸을 두었고, 오른쪽에는 오픈된 홀이 펼쳐진다. 홀은 개별 테이블, 중앙 테이블, 안쪽의 ㄷ자형 테이블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개별 테이블이 놓인 구역의 천장은 낮은 천고로 안정감을 주었지만, 중앙 테이블, ㄷ자형 테이블이 놓인 공간은 노출 천장과 라운드 형태의 바리솔로 마감해 지루하지 않게 설계했다. 홀의 안쪽으로는 타원형의 공간에 테이블을 두어 VIP 룸으로 구성했다. 브라운 컬러의 등받이 좌석 뒤, 벽체는 블랙의 템버보드로 마감했고, 거울을 설치해 조명을 매립했다. 테이블마다 후드를 감싼 구조물에도 조명을 매립해 블랙으로 중후한 공간에 은은한 조명이 퍼져나간다. 오발탄 대치점의 사이트는 주거와 업무, 상권이 공존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쁜 걸음을 옮기는 곳이다. INTOEX는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일상에 고단함을 느끼는 그들이 오발탄 대치점을 통해 어릴 적 특별한 날에만 찾았던 경양식 식당의 모습을 발견하고, 향수를 느끼며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길 바랐다.

ebt grill & bar

Cabinetto라고 불리는 공간이 있었다. 이탈리아어로 ‘작고 개인적인 공간’을 뜻하던 이곳에는 귀족들이 전리품과 소장품을 모아 두곤 했다. 자신의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자랑하듯 물건에 담긴 스토리를 펼쳐 놓던 이곳은 오늘날의 인스타그램 피드를연상시킨다. SUBTEXT는 이런 Cabinetto의 개념을 레스토랑에 접목, 요리를 만드는 순간부터 테이블 위에 올라오는 순간, 이를맛보고 즐기는 순간까지 모든 경험이 스토리가 되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고, 이는 이번 ebt grill & bar 프로젝트에 잘 반영되었다. 이번 ebt grill & bar는 Elbon the Table이 노해동 셰프와 캐주얼 다이닝으로의 변신을 시도한 것이다. 프로젝트에서 SUBTEXT가 가장 중시한것은 셰프의 철학을 공간에 녹이는 것이었다. 고객들이 찾아오고, 주문하고, 음식을 먹고 계산하고 나가는 공간이 아니라, 마치 한 사람, 한 사람을손님으로 초대해 대접하는 요리. 이처럼 사용하는 식자재, 요리에 쏟는 정성 등을 중시하는 셰프의 고집 역시 요리에 담긴 스토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공간의 철학과 맞아떨어졌다. 출입구에 보이는 와인잔은 셰프 개인의수집품인 듯 전시되어 ebt grill & bar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고객은 이 중 자신이 원하는 와인잔을 선택할 수도 있다. 테이블, 부스, 룸, 바 테이블 등 이곳의 모든 공간은 저마다의 스토리를 은유한다.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긴 다이닝 테이블에서 벗어난 원 테이블은 새로운 방식의 다이닝을 가능케 하며, 바 테이블 역시 요리의 탄생을 눈앞에서 목격하는 스토리보드 역할을 한다. 뻔하지 않은 레스토랑, 공간 안에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바, ebt grill & bar를 만나보았다.

LUFT COFFEE 합정점

LUFT COFFEE 합정점은 루프트커피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장소다. 과거 1호점이 합정에 생겼다가 명동으로 이전을 했었고, 광화문, 망원동에 지점을 낸 후 최근 다시 합정으로 돌아와 4호점을 오픈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합정의 한 가옥을 리노베이션해 완성된 LUFT COFFEE 합정점은 오래된 가옥의 느낌을 살리고 고유의 커피 맛을 알리는 데 초점을 두었다. LUFT COFFEE 합정점은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의 조화가 인상적인 공간이다. 과거 연립주택의 틀이 그대로 남아있는 정문을 지나면 MY NAME IS JOHN의 감각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파사드와 정원을 만날 수 있다. LUFT COFFEE 합정점의 내부 공간은 불필요한 부분은 철거하고 필요한 부분은 조성한다는 심플한 기준을 통해 디자인됐다. 바리스타 바(Bar)와 고객 공간이 위치하는 1층은 벽체와 천장의 마감재 등 군더더기를 최대한 덜어내어 러프한 느낌을 살렸으며, 동시에 스틸 프레임을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도장하고 벤치와 가구를 제작해 연출되는 모던한 느낌이 공존한다. 특히 LUFT COFFEE 합정점의 전면에 위치한 대형 통유리와 이를 관통하는 듯한 좌석의 배치로 인해 실내 공간과 외부 정원의 모호한 경계를 구성했다. 구 주택의 정겨운 분위기가 그대로 남아있는 원목의 계단을 오르면 LUFT COFFEE 합정점의 2층을 마주하게 된다. 2층 역시 1층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가면서, 동시에 넓은 창으로 풍성한 자연광이 유입되거나 1층 외부의 정원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계했다. 정원과 직접적으로 면하지 않았지만 도시 안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석구석에 식물을 배치하고 거울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등 비치는 소재를 두었다. 이렇게 완성된 곳곳의 포토존 덕분에 LUFT COFFEE 합정점을 찾는 고객들은 자연스레 카메라를 들게 된다.

VILLA di METROCITY

이탈리아 밀라노를 기반으로 한 토탈 패션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트로시티가 신사동 가로수길에 컨셉스토어 VILLA di METROCITY를 오픈했다. 메트로시티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장과 현재 주요 소비 계층으로 부상한 Milennial 세대와의 소통, 그리고 메트로시티만의 복합 문화 센터로서의 기반을 목표로 새로운 공간을 완성해냈다. VILLA di METROCITY는 그 이름처럼 밀라노 외곽의 대저택 ‘빌라’에서 영감을 얻어 꾸며졌으며,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 내외부 전체를 리노베이션한 프로젝트다. 메트로시티의 컨셉스토어 VILLA di METROCITY는 여러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모여있는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다. 파사드는 불투명한 유리 소재 U-Glass와 3개 층에 걸친 전면 통유리로 은유적이고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한편, 부분적으로는 고전적인 느낌을 주는 클래식 테라스 디자인을 파사드의 포인트가 되는 오브제로 적용했다. 이렇게 재단장한 외관은 서로 대조되는 요소들이 어우러진 모습으로 여느 브랜드의 공간보다도 더욱 인상적인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대저택 ‘빌라’의 정원을 모티프로 한 야외 테라스를 지나면 1층 ATRIO를 만나게 된다. 이곳은 르네상스 시기, 예술가들에 대한 아낌없는 후원을 통해 근대 유럽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피렌체의 명문(名門) Medici가 저택을 오마주한 공간이다. 형태적으로는 고전적인 요소인 ‘아치’를 Barrisol이라는 현대 건축 자재로 재해석해낸 천장 아래, 잠볼로냐와 베르니니의 조각상과 살아있는 인간을 그대로 본뜬 하이퍼리얼 마네킹이 공존하고 있는 모습은 예술 전시나 설치 미술 공간을 연상케 한다. ATRIO는 고전 예술을 존중하는 메트로시티의 가치관과 새로운 예술적 시도를 멈추지 않는 자세를 읽어낼 수 있는 공간이다. VILLA di METROCITY의 2층인 GREAT ROOM은 대저택의 응접실이 콘셉트가 되어 소파와 테이블을 중심으로 메트로시티의 슈즈, 주얼리 등 다양한 라인을 만나볼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메트로시티는 이 공간을 통해 고객이 제품을 구경하고 구매하는 일시적인 행위를 넘어, 고객과 브랜드가 지속적인 소통을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랐다. 이에 메트로시티는 고객들에게 공간에 머물고 제품을 경험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입체적인 쇼핑 방식을 새롭게 제안했다. GREAT ROOM의 적지 않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주얼리 컬렉션을 전시한 진열대로, 다이닝 테이블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통해 익숙한 요소를 형태적, 물질적으로 재편집해 새롭고 낯선 느낌을 갖도록 했다. 특히 주얼리 컬렉션의 메인 컬러로 선정된 Fondo Verde(폰도 베르데)를 통해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준다는 메트로시티 주얼리 컬렉션만의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드러냈다. VILLA di METROCITY의 3층으로 올라서면 개인의 공간으로 진입하는 듯한 복도와 그 끝의 오브제를 마주하게 된다. 3층은 PRIVATE ROOM을 콘셉트로 한 공간으로, 고객들은 화장대나 워드로브 같은 가구로 인해 드레스룸처럼 사적인 공간으로 느껴지는 곳에서 메트로시티의 라인을 경험하게 된다. 아티스트의 서재나 스튜디오를 떠올리게 하는 4층의 LAB # INSPIRATION은 VILLA di METROCITY의 철학이 가장 잘 묻어난 공간이다. 신진 아티스트, 예술과 패션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개방되어 예술적인 영감을 제공하고, 또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곳이다. 브랜드 메트로시티는 피렌체의 Medici 가문이 그랬듯, 여러 계층의 예술가들, 디자이너들과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발판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후원하고자 하는 자신들의 철학을 공간에 풀어냈다.

Play in the Box

유튜버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 중 하나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교육의 발이 묶인 근래는 더욱 그렇다. 지난해 말 한 설문조사에서는 초등학생의 장래희망 중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전체 3위에 꼽히기도 했다. 오늘 소개할 ‘플레이인더박스’는 유튜버를 꿈꾸고 있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꼭 한 번쯤 가고 싶어할 곳이다. 이곳은 아동을 위한 유튜브 체험 스튜디오로, 어린이가 직접 유튜브 영상 속 놀이들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플레이인더박스와 바비가 국내에서 처음 진행한 콜라보의 결과물이다. 이에 맞춰 YM은 바비 드림 하우스(Barbie Dream House)를 아동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각 공간들은 서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이 공간의 연결 안에서 어린이는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치며 유튜브 영상에 대해 소중한 경험과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Barbie Vlogger Experience’는 크지 않은 면적에 모던하고 비비드한 컬러로 포인트를 주었다. 1층은 바비의 방과 드레스룸, 욕실로 꾸몄고, 복층은 다이닝펍 같은 느낌을 주는 주방으로 연출했다. 이곳에서 아동들은 이동하며 마음껏 카메라에 새로운 경험을 담아낼 수 있다. 2층에는 플레이인더박스의 메인컬러를 활용한 아동만을 위한 방송국이 펼쳐진다. 플레이인더박스는 크로마키룸, ASMR 스튜디오, 녹음실 등 공간을 제공해 방문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ACE AVENUE CHEONGDAM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라는 카피로 잘 알려진 에이스침대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경영철학 아래, 꾸준한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설비투자를 바탕으로 침대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브랜드다. 에이스침대는 1963년 9월창업 이래로 늘 한 발 앞선 기술과 도전 정신을 통해 침대산업의 불모지였던한국의 침대를 세계 최고로 끌어올리려 애써왔다. 에이스 에비뉴는 에이스침대가 만든 명품가구 멀티샵으로, 유럽 현지가격 그대로 명품가구를 만나볼 수있는 곳이다. 단순한 명품가구점을 뛰어넘어 가구 트렌드와 가구 문화를 선도하고 접할 수 있는 하이 퀄리티 컬쳐 & 트렌드 샵임을 자부하고 있다. 서울점,대전점, 대구점, 부산점에 이어 최근 청담점을 오픈했다. 에이스 에비뉴 청담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CAFÉ ACE AVENUE’다. 에이스 에비뉴 청담을 방문하는 고객들이편리하게 이용하고, 상담을 받으며 커피 한 잔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흥미로운 점은이곳에 있는 가구 모두가 에이스 에비뉴 청담에서 취급하는 브랜드들의 제품이라는 것이다. 고객들은 이곳에서 편안하게 휴식하면서가구들의 새로운 면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침대는 과학이라는 말처럼, 침대는 가구 그 이상이다. 인간은 수많은 시간, 육체를 침대에 맡기며 피로를 회복한다. 선사시대 동굴에서 시작된 침대는 수많은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에이스 헤리츠의 공간이 펼쳐진다. 에이스 헤리츠는 에이스침대의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로, 지난 2016년 출범했다. 지하 2층에는 에이스침대의 제품들을 만나볼수 있다. 각기 다른 방처럼 꾸며 놓은 두 층의 공간에서 방문객들은 에이스의 침대 과학을 느끼게 된다. 2층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 기반을 둔 브랜드 알플렉스(Arflex)의 쇼룸이 펼쳐진다. 알플렉스는 1947년 등장한 브랜드로, Aldo Bai, Pio Reggiani, Aldo Barassi로 구성된 ‘Pirelli’에 세계적인 건축과 디자인 명장인 Marco Zanuso가 힘을합쳐 설립했다. 알플렉스는 상업적인 것을 넘어 심미적으로도 우수하고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을 추구한다. 알플렉스는 세계 최초로 쇼파에 탈착실, 길이 조절 가능한 팔걸이를 적용해 유명해졌다. 이곳에서는 이탈리아 산업디자인의거장으로 평가 받는 디자이너 카스틸리오니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스누피 조명’을 만나볼 수도 있다. 한 층 올라서면 박스터(Baxter)의 가구들이 보인다. 박스터는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소파를 골라 결정할 수 있도록 소파의 본질적인 느낌을 디자인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를테면 기본적인 디자인에 고객의 취향에 따라 여러스타일의 가죽을 믹스하는 것이다. 박스터는 고객에게 단지 제품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박스터를 구입하는 것은 가구를 구입하는 것을 넘어, 수준 높은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구매하는 것이라 스스로 이야기할 정도로 제품에 대한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4층은 리바1920(Riva1920)의 쇼룸이 자리한다. 창립자 니노 로마노(Nino Romano)와 그 가족들에 의해 1920년 설립된 리바1920은 1950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창립자의 사위인 Mario Riva가 소수의 기술자와 함께 이어 받았고, 다시 그의 아들이 이를 이어 받아 현재까지 온 것이다. 1,600명에 이르는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원목 주문가구를 생산하며 그들이 깨우친 노하우와 나무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사랑 받는 친환경 디자인 가구 브랜드로 거듭났다. 이들은 반문명적인 라이프스타일에서 착안, 목재에 화학처리나 접착제 사용 없이 천연 접착제와 천연 식물성 오일만을 이용한 브랜드다. 5층에 위치한 쇼룸에서는 원목에 대한 열정과 수작업을 통한 생산과정으로 나무 원자재를 예술품으로 승화시키는 PORADA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PORADA는 목재를 이용해 수려한 곡선미를 살린 가구를전문적으로 생산해낸다. 이들이 가진 우수한 목공기술과 경험은 PORADA만의 스타일을 확고히 했다.5층까지 켜켜이 쌓인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들을 갤러리처럼 만날 수 있는 곳, 에이스 에비뉴 청담이다.

부머스 커피 도산점

현대인들에게 카페는 단지 커피를 마시며 잠시 앉아 가는 공간이 아니다.카페는 대화의 공간이자 쉼터이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여가의 장소로 탈바꿈하고 있다.아우딘스페이스가 프로젝트를 진행한 부머스커피 도산점 역시 마찬가지다.총 세 가지 높이로 구성된이곳은 각 레벨에 따라 갤러리가,카페가,모임을 위한 공간이 된다.외부에서 바라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쇼윈도 같은 곳은,전시가 열리는 팝업공간으로 부머스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인다. 내부로 한 걸음 들어서면 금잔화 색상의 화단을 마주한다.작은 정원 주위로 테이블을 배치해 더욱 아늑해졌다.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건물 본래의 물성을 보존하는 한편,식물들이 공간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가공을 최소화한 자재를 택했다.메인홀 옆의 빅테이블 존은 외부로 큰 창을 내 쏟아지는 햇살을 즐길 수 있다.사방을 둘러싼 담벼락과 울타리는 이곳을 도심 속에서 유리시키면서,마치휴양지에 와 있는 느낌마저 준다. 2층에는 원데이 클래스가 열리는 문화공간과 사무실이 위치한다.소규모 행사를 할 경우 대여할 수 있도록 바를 구성했고,1층과 전체 콘셉트에서 연결될 수 있도록 타일 등 마감재를 유지했다.테라스에는 허브를 키울 수 있는 화분이 있다.크고 작은테이블을 놓아 좋은 날씨에는 루프탑을 개방,부머스 도산점의 고객들이 넓고 파란 하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달빛여수(Moonlight Yeosu)

여수 벽화마을 인근, 카페거리에 위치한 달빛여수는 곧잘 지나가는 행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눈길을 사로잡는 곳은 곧 발길도 사로잡기 마련이다. 이곳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도 그 자체로 포토존처럼 보인다. 거리 전체, 어디에서든 오션뷰를 만끽할 수 있는 카페거리, 달빛여수는 높은 층수를 통해 이순신대교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에이드는 어느 곳에서도 시야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고, 내부 역시 포토존을 마련해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게 했다. 2층으로 올라가면 넓은 홀을 만나게 된다. 1층과 대비되는 그린 계열의 컬러를 택해 다른 감각을 한껏 일깨운다. 그 속에서 방문객들은 같은 공간에 있지만, 마치 다른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마저 받게 된다. 홀은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분류된다. 빈백을 두고 앉을 수 있는 창가 앞 섹션에서 우리는 마치 바다를 영화의 한 장면처럼 만나게 된다. 계단구조물을 둔 옥상은 날이 좋을 때면 언제든 가장 높은 곳에서 바다를 마주하게 해준다. 핑크와 퍼플로 구성된 계단과 인조잔디는 마치 동화 속에 온 듯한 설렘을 안겨준다. 계단을 밟고 옥상으로 올라가면 한 겹 더 나은 여수를 만날 수 있다.

NATURAL HIGH 내추럴 하이

푸하하하 프렌즈는 내추럴 하이(Natural High)프로젝트를 시작하며‘풍요로움’이라는 단어에 몰두했다.디자이너에게풍요로움이란 부유함과 같은 단어가 아니었다.주택의 면적도,통장 잔액도, 그럴싸한 명함도 중요하지 않았다.유럽의푸른 공원들,깨끗한 물이 흐르는 냇가,싱그러움이 뿜어져 나오는 분수와 같은 것들.디자이너는 내추럴 하이 프로젝트에서 풍요로움을 찾기 위해 구태여 나무를 심거나,분수를 설치하지 않았다.그들은 대신 페르시아인들이 실과 염료로자연을 묘사해 카펫을 만들었던 것처럼, 그들의 소재인 돌과 철,콘크리트로 자연을 표현해냈다. 내추럴 하이는 호주산 내추럴 와인을 만날 수 있는 전문점이다. 와인을 처음 즐기는 이들도 무리 없이 경험할 수 있어 찾기에 부담이 없다. 와인은 예로부터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다. 자연의 맛을 가득 머금은 와인, 풍성하게 과실을 품어낸 포도나무와 행복한 미소를 띤 와이너리의 직원들, 내추럴 와인을 판매하는 이곳에서 푸하하하 프렌즈가 ‘풍요로움’을 떠올린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푸하하하 프렌즈는 건물과의 연결성 역시 고려했다. 건물별로 사용되는 재료의 단위가 각기 다르고, 적용된 물성 역시 각기 다르다. 그리고 그 각기 다른 건축물의 규칙이 조화될 때 하나의 아름다운 도시가 탄생한다. 디자이너는 낡고 허름한 건물의 규칙과 성질을 건물 내부로 끌어들였다. 기존 건물에 사용되었던 재료를 비슷한 크기로 나누어 사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내추럴 하이는 원래 그 자리에 있던 것처럼 잘 어울리며, 또 자연스러운 프로젝트로 완성되었다.

CAFE CAMPTONG

통그룹은 가평 청평호반에 위치한 국내 최대의 수상 레저 시설 겸 리조트인 ‘캠프통 아일랜드’와 ‘캠프통 포레스트’를 기반으로 한 기업이다. 이외에도 박물관은 살아있다, 런닝맨 체험관, 다이나믹메이즈, 놀이똥산 등 체험형 테마파크 전시관을 운영 중인 크리이에티브통, 대구 아쿠아리움을 운영하는 아쿠아월드, 사회복지재단 아이들과 미래, 출판 브랜드 거북이북스, 주식회사 플레이통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온오프라인 엔터테인먼트를 포함 문화, 여행, 레저 전문 사업 그룹으로 임직원 개인과 고객의 재미, 행복, 자아실현, 이타심을 이루려 노력한다. 최근 이들이 압구정에 오픈한 ‘카페 캠프통’은 사람이 기적이 되는 공간을 표방하며 고객들을 불러들이고 있다. 통그룹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시너지를 통해 낯선 이들이 하나가 되는 기적을 만들고자 했다. 이를 통해 App, Web, Place가 결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구상했고, 이것이 바로 카페 캠프통을 통해 실현되었다. ‘카페 캠프통 압구정살롱’은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연면적 1,700평의 국내 최대 규모살롱 카페로, 프리미엄 커피부터 신선한 빵과 음식, 그리고 카페 캠프통 앱과 연동된 내부 시설 및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건축가는 카페 캠프통 프로젝트를 시작하며도시와 고립된 공간, 멈춰진 시간 사이에서 어떻게 새로운 관계를 지을 것인지를 고민했다. 과거에는 마켓이었던 곳이 사무실로 바뀌는 일은 매우 손쉽고 흔한 일처럼 비치지만, 만약 주변의 환경과 조화를 맺지 못한다면 그저 아무런 의미 없이 그곳에 있을 뿐 인 건물들 중 하나가 되고 만다. 1층과 2층 사이의 경계를 부수어 이 공간에 쌓인 시간을 드러냈고, 이 낯선‘드러냄’을 통해 이곳을 찾는 고객들의 기대와 흥미를 극대화했다. 카페 캠프통은 층 별로 각 다섯개의 테마를 가지고있다.가장 먼저 고객을 맞는1층(도토리)은 식음료공간으로,카페의 음료와 빵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계단을 타고 내려가면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통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진다.파티,세미나, 요가,댄스 클래스 등이 열리는 이벤트 룸 또한 카페캠프통의 차별성을 드러내는 요소가 된다. 재밌는 점은 공간 곳곳에‘신선한 공기’를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형 산소발생기와 동파이프를 통해 전층에 신선한 산소를 계속 공급하고, 공기청정기로 맑은 공기를 순환해 마치 산림 속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파이프는 그 자체로도 카페 캠프통을 독특하게 만드는 인테리어 요소가 되었다. 이는 일상적인 삶과 도시로부터 카페 캠프통을 분리한다. 2층(아일랜드)은 워크샵, 대형 모임, 파티, 쇼케이스 등을 위해 사용이 가능한 대강연장, 각종 모임과 이벤트가 가능한크고 작은 사이즈의 룸, 편히 쉴 수 있는 안마의자, 회원에게제공되는 락커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쪽에 위치한 백남준 작가의 작품은 카페 캠프통의 분위기와 어우러진다. 3층은 오피스 공간으로, 회의실, 대형 화상회의실, 샤워실 및수면실 등이 위치해 멤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4층(마운틴)은2,3층과 마찬가지로 각종 소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주방이 있어 쿠킹 클래스를 열 수도 있고,테라스에서 파티를 개최하기도 한다.카페 캠프통은 도심 속 작은 숲을 연상케 하는 야외 정원,루프탑,장식을 걷어낸 옛 외관을 그대로 드러낸 건물,영국에서 가져온 빈티지 가구로 채워 오래 머물러도 편안한 공간을 구성해냈다.도시에서 자연을 찾을 수 있는 공간,카페 캠프통이다.

호텔 세느장 HOTEL SEINE

글로우서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정해진 기준을 거부한다. 저평가된 지역에 새로운 감성을 가미하여 주변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단순히 매출과 수익률이 높은 공간을 만드는 것에 만족하지 않으며 지역의 랜드마크 창출을 지향한다. 호텔 세느장을 비롯하여 살라댕방콕, 익동정육점, 온천집, 딤섬 하우스 홍롱롱, 치앙마이방콕 등 이들만의 특색이 담긴 이국적인 매장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SPACE PIONEER로서의 역할을 자처하며 끊임없이 지역과 공간,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지하철 종로3가역 4번 출구에 위치한 익선동은 약 100년 정도 된 한옥들이 모여있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로, 대표적인 노후지역 중 하나였지만 최근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장소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1979년 문을 연 세느장 여관은 과감한 인디핑크의 외관과 엔티크한 구조를 지닌 채 오랜 세월 수많은 인연의 장소로 자신의 몫을 수행했다. 글로우서울은 시간의 흐름 속 풍파의 과정을 자연스레 겪고 있던 여관의 건축 양식을 그대로 살려 현대와 미래를 이어주는 복합 예술 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켰다. 동유럽의 50년 된 호텔을 모티프로 하여 손님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층마다 재미있는 요소를 결합해 모든 공간을 방문하고 싶게끔 계획했다. 지하 1층에서는 다양한 소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1층부터 3층까지는 디저트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세느, 4층부터 6층은 라운지 바 풀문과 루프탑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호텔 세느장의 정체성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컨시어지를 만나볼 수 있다. 레드카펫과 톤 다운된 빈티지 가구들로 레트로 감성을 살리고, 벽면과 문고리 등 공간 곳곳에 열쇠와 소품을 배치해 마치 호텔에 방문한 듯한 기분을 들게 만든다. 은은하게 비춰주는 샹들리에 조명을 따라 계단을 올라가면 버건디 컬러로 포인트를 살린 2층과 핑크색으로 꾸며진 3층 객실이 등장한다. 기존 블루 컬러에서 새 단장을 마친 3층 공간은 패브릭 침대 배치로 편안하고 부드러운 안정감을 제공하며, 익선동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전면 유리창을 통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 실내분위기를 해소했다. 공간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기보다 건물이 가지고 있던 옛 구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벽을 허물어 공간을 연결하고, 개성 강한 무늬의 타일과 단차가 심한 바닥의 구조도 그대로 살림으로써 호텔 세느장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4층 칵테일 라운지 바 풀문은 카페 세느와는 또 다른 분위기로 손님을 맞이한다. 화이트 베이스와 열대식물, 라탄 소품으로 장식된 내부는 이국적인 휴양지에 방문한 듯한 느낌을 준다. 편안하고 세련된 공간에서 시원한 맥주와 칵테일은 물론, 익선동 전체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탁 트인 전망과 야경까지 덤으로 감상할 수 있다. 상업시설부터 카페, 갤러리, 바 등 건물 전체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고객의 체류시간이 증가하도록 유도한 글로우서울은 무관심 속에 방치되었던 폐허 속에서 세느장이라는 빛나는 보석을 찾아내어 익선동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재탄생시켰다.

적당 赤糖

오티디코퍼레이션은 Select dining의 선두 기업이다. F&B, 여가, 문화가 중심이되는 지속 성장 가능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해진 기준을 따르지않고, 지역의 감성을 반영한 새로운 공간과 문화를 다른 형태로 확장함으로써 먹고 마시고 머무를 수 있는 감도 높은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하며 자신들의 브랜드를구축했다. 이들은 성수연방, 아크앤북, 디스트릭트 C, M, Y 등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며 새로운 콘셉트의 라이프스타일로 사람들의 발을 이끌고있다. 적당은 우리들의 입맛에 친숙한 단맛을 내는 적두를 사용해 여러 가지 다과를 만드는 팥 전문 카페다. 적당이 자리 잡은 장소는 서울시청인근 빌딩 1층이다. 높은 건물들에 둘러싸인 도심 안에서 적당한 시간에, 적당한 미각의 채움을 음미할 수 있는, 적당한 공간이 되어준다.같은 건물 내 오티디코퍼레이션이 작업한 아크앤북과 연결되듯 적당의 입구는 높은 책장과 책으로 덮여있다. 우리는 책장 뒤에 숨겨진 공간, 적당으로 입장하게 된다. 오세원 기자 적당은 세 가지 콘셉트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로 우리를 맞이하는 것은 입구부터 공간을 가르는 아치형 천장이다. 유럽 양식의 궁륭 형태로 구획했지만, 원목의 사용과 바닥의 붉은 카펫으로 동양적이면서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아치형 구조물과같은 원목의 테이블, 좌석은 독립되어 있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전체 공간을 분리한다.이곳을 중심으로 왼편에는 정갈하며 밝은 분위기로 디자인한 공간이 이어진다. 버너로 마감한 포천석을 사용해 카운터와 바 테이블로 구성했고, 바 테이블 중앙에는 작은정원을 조경해 동양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중심 오른편은 대나무가 심어진 조경 뒤로 통유리창을 통해 외부의 빛이들어오는 화사한 공간이다. 주변의 높은 빌딩이 창 너머로 보이면서 이곳에 앉은 고객들은 도심 속의 온실에서 휴식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공간을 가로지르는 아치형 통로는 프레임이 되어 어느 장소에 앉아 있어도 다른 각도로 인상적인 그림을 만들어낸다.

The Planet of Wonders

요앞 건축사사무소의 이번 프로젝트 ‘Planet of Wonders’는 화장품 제조사 사옥의 로비 한쪽에 카페와 전시, 상담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독립공간을 추가하는 작업이었다. 다소 경직된 분위기의 로비에 명확한 경계 없이 독립공간이 들어서는 계획이었기 때문에, 기성 공간과 새로운 독립공간을 어떻게 구분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프로젝트에 임했다. 요앞 건축이 내놓은 대답은 아치 구조로 이루어진 경계를 넘어서면서 다른 세계, 혹은 다른 행성이 펼쳐지는 낯설고도 환상적인 장면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입구에 설치한 스테인리스 마감의 아치 기둥은 물결무늬로 반짝이며 낯선 공간을 향한 시작점이 된다. 전형적인 공간과 비전형적인 독립공간의 경계, 두 공간 사이의 대조적인 분위기를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요앞 건축이 선택한 것은 아치형의 구조물이었다. 아치는 가장 간결하면서도 완벽한 구조체로, 비정형의 공간에 기하학적 요소들과 함께 가장 많이 등장하는 요소다. 출입구에 세워진 스테인리스 마감의 아치 기둥을 지나, 내부로 들어서면 다시 한번 접하게 되는 백색의 단순 아치를 연속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전형적인 공간과 낯선 공간 사이의 유연한 경계를 완성했다. 실내 공간은 특정한 색이나 방향성을 갖지 않도록 계획했다. Planet of Wonders를 찾는 이들이 상상의 색을 입혀나갈 수 있도록 비워두어, 오히려 어떤 행성이든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 되길 바랐기 때문이다. 창가의 알루미늄 골성형 타공판은 외부(현실)공간과 내부공간을 경계 짓는 필터가 된다. 타공판 너머로 외부공간을 바라보고 있으면 아득한 꿈을 꾸는 듯 느껴진다. 타공 구멍 사이로 들어오는 햇빛은 백색의 아치 위로, 무채색의 바닥과 벤치 위로, 스테인리스 바 테이블 위로 찬란하게 부서진다. 크지 않은 공간에 다양한 물성의 재료들을 채워 다채롭고 풍부한 빛의 산란을 이루어낸다. 요앞 건축이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스테인레스의 바 테이블에는 중앙에 모래를 담고 다양한 원석을 올려두었다. 바 테이블 위로는 불규칙적인 원반형의 아트피스를 매달았다. 이것은 화장품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물’과 ‘기름’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은 오브제로써, 상부의 물결 철판과 오버랩되며 재료의 물성과 빛만을 이용해 다채롭게 공간을 채우기 위한 아이디어였다. Planet of Wonders는 재료의 물성과 빛,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어우러진 ‘알 수 없는 행성’이다. 요앞 건축사사무소는 이 행성을 찾는 이들이 자신들만의 행성을 상상하는 즐거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길 바랐다.

앤드 테라스 AND TERRACE

쉐도우메이커스는 물리적 공간의 내러티브로 건축적 매스를 구성하여 그 속에 내재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스튜디오다. ‘메이커스(makers)’는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자세를 의미한다. 공간 디자인을 기반으로 목적이 있는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리서치를 통해 시대의 경향에 적합한 개념과 의미를 찾으려 노력한다. 카페는 1층에 주차장을 둔 필로티 구조로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테라스로 감싸져 있으며, 나란히 설치된 여러 개의 도어들이 ‘연결’의 의미를 동적으로 보여준다. 반대편 테라스에는 친수공간을 중심으로 테이블을 배치했고 폴딩도어를 통해 내부와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계획했다. 카페 내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전면의 대형 파사드 월을 통과해야 한다. 검은색 점토벽돌로 만들어진 개구부는 기하학적인 형태로 열려있으며, 은연중에 내부의 공간을 드러내는 효과를 주기 위해 틈을 두어 벽돌을 쌓았다. 이러한 디자인적 장치는 내외부를 감성적으로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 파사드 월의 풍하중을 줄여준다. 여러 개의 독립된 구형을 모아 군집의 형태로 메달은 조명은 ‘연결과 공존’이라는 공간의 개념이 반영되도록 의도했다. 이러한 의도는 중앙 홀 라운지에 설치된 가구에도 동일하게 반영되었는데, 모듈설계가 적용된 가구는 알루미늄 레일을 따라 개별모듈의 선반을 자유롭게 탈부착할 수 있어 공간 전체의 이미지가 구현되게끔 디자인했다. 스텝 플로어를 제외한 바닥은 하나의 덩어리인 에폭시 테라조로 정밀하게 시공했는데, 벽면의 테라조 벽돌타일과 조화를 이룬다. 또한 테이블 상판에도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재료의 텍스처가 연속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일산 동구에 위치한 앤드 테라스는 필연적으로 사회적 연결을 위한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처음에는 주차를 위한 건축물로 지어졌지만, 자연스레 가족외식을 위한 식음공간으로 용도가 변경됐다. 주변의 이웃이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내부 교류가 활발해지고 의식주와 같은 기본가치가 충족되면서 서로 연대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지지해줄 공간에 대한 요구가 서서히 높아진 것이다. 지역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탄생한 앤드 테라스의 ‘앤드(AND)’는 그런 의미에서 연결을 상징한다.

ARCADE SEOUL

예술과 도시가 만나 가장 빠르게 변화한 곳, 홍대에 ‘축소된 도시’아케이드 서울이 탄생했다. 19세기의 파리의 아케이드는 도시인들이 생활하는 장소로서 당시 백화점처럼 새로운 상품들의 전시장소인 동시에 첨단 유행을 걷는 귀족들의 집합 장소였다. 현대에는 모든 이들이 휴식에서도 문화를 누리고 있다. 아케이드 서울은이런 시대 속에 문화 생활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도시의 Arcade가 되어준다. 도심에서 벗어나 휴식을 갖는 것은 마음처럼 쉽지 않다. 아케이드 서울은 소비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이다. 1층 아이엠조이는 액세서리 매장이다. 벽에 밀도 있는 배열로 배치된 수많은 액세서리가 타일처럼 공간을 메우고 있다. 매장 가운데 통로를 두고 양측으로 전시되어있는 도자기와 목재 오브제는 매장을 소비 공간만이 아닌,영감을 줄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서 미학을 보여준다. 2층 아이엠조이는 1층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며 연결된다. 1층에서 규칙적으로 밀집된 제품들을 경험했다면 2층의 전시공간은 부드럽고 불규칙적인 형태로 벽을 세워서 판매공간과 전시공간을 구분 지었다. 나무, 흙, 철제같은자연 소재의 오브제를 활용했고, 액세서리를 고가구 위에 디스플레이했다. 창이 있는 공간에 비해 어두운 전시 공간은 정적이며 차분한 분위기로, 관객들은 미로처럼 구성된 전시장을 배회하듯 거닐게 된다. 3층의 텍스쳐는 매장의 이름과 어울리도록좀 더 자연적인 소재와 오브제의 진열이 돋보이게 만들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보이는 공간에서는 4층 천장까지 연결된나무를 마주하며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낄수 있게 했다. 내부에는 2개의 원형 파티션이 있는데, 한 곳은 유리로 마감하여 자연적인 돌과 함께 들려오는 자연의 소리가 공간에 신비로움을 더한다. 다른 한 곳은 우드 원형 파티션으로 안에 의류를 진열했다. 두개의 원형 파티션 사이로 곡선을 따라 의류들을 진열하여 고객들이 벽을 따라 이동하도록 동선을 유도했다. 4층의 어두운 복도를 따라 입장하면 아케이드 커피에 도달한다. 주문 공간은 정적인 분위기로 우리를 맞이하고, 이어서 휴식의 공간으로 안내한다. 주문하는 곳과 카페 좌석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소음을 겪지 않으면서휴식을 취할 수 있다. 3층에서부터 솟아오른나무는 휴식하는 이로 하여금 시선을 머물게하고 카페는 사유의 공간이 된다. 전체 공간은 구로 철제를 사용하여 통일감을 주었고,다른 층과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풀어주기 위해서 우드 천장으로 마감했다. 지하 1층 CLO STUDIO는 의류와 가방, 신발 등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차가운 속성의 스테인리스와 우드 그리고 유리 오브제로 이루어진 매장은 브랜드가 가지는현대적인 디자인이라는 아이덴티티를 반영한다. 빛이 스텐과 오브제에 반사되면서 자연스럽게 지하층의 분위기를 밝게조성하고 감각적인 분위기를 더했다.

AHC Future Salon

AHC Future Salon은 AHC가 최근 명동에 문을 연 플래그쉽 스토어이다. 개인이 생각하고 상상해 볼 수있는 ‘미래의 뷰티’를 감각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동시에,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즐거움(Sharing the Joy of Beauty)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되었다.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 키워드는 두 가지, 바로 퓨쳐(Future)와 살롱(Salon)이다. AHC의 지향점이라 할 수 있는 첨단과학, 기술력을 활용한 디지털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자 AHC만의에스테틱 노하우를 담고 있는 공간으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넘어 AHC가 추구하는 가치를 알리는 고객과의 접점,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1층은 현재와 미래의 뷰티가 공존하는 공간이다.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주는 게이트인 Time Leap Zone을 통과하고 나면 좌측에는 AHC의 에스테틱 노하우가 담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Salon Zone이, 우측에는 미래의 뷰티를 상상하고 경험해볼 수 있는 Future Zone이 보인다. 공간의 좌우 대비를 통해 디자이너는 방문자들에게 시각적 충격과 재미를 선사한다. 한 공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두 공간을 동시에 보고 있는 듯한 이질감이 느껴진다. 프로젝트는 AHC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K-Beauty를 넘어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각국의 관광객들이 빠지지 않고 찾는 명동이 사이트가 된 것 역시 이런 이유였다. 연령, 국적, 성별을 넘어 사랑 받는 브랜드로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디자인 프로젝트 팀은 AHC Future Salon을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단순히 체험하고 구매하는 수준을 넘어 브랜드를 경험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개인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2층에는 미디어월을 통해 무궁무진한 아름다움의 세계를 탐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고민과 제안이 담긴 콜렉티브 필름이 상영되고 있다. 3층은 VIP 공간으로, Future Salon을 찾는 VIP 고객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선사하는 에스테틱 클리닉을 선사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소셜 인플루언서들을 위한 라이브 스튜디오다. AHC Future Salon을 찾는 인플루언서는 스튜디오 공간에서 생생한 라이브를 통해 과와 현재, 미래의 뷰티를 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다.

KINDER LOUNGE 킨더라운지

디자인마또는 Design과 이태리어 Matto(Mad)의 합성어로 ‘디자인에 미치다.’라는 뜻이다. 스튜디오는 트렌드 예측을 더불어 젊은 감각과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주거, 상업의 개념을 넘어 품격을 더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의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한다. 단순한 마감재의 나열이 아닌 본질에 집중한 디자인을 통해 공간에 생명력을 부여한다.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킨더라운지는 효율적인 공간 구획과 디자인마또만의 컬러를 더해 만든 감성키즈카페다. ‘육아는 팀워크다.’라는 명확한 신념을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반영하여 키즈카페를 찾는 아이와 부모, 모두가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복잡한 도심 한가운데 드물게 탁 트인 전망을 갖고 있는 사이트 장점을 살려 밝고 활기찬 휴양지 느낌으로 콘셉트를 설정했다. 한 층에서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1구역은 큰 창을 통해 쏟아지는 햇살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 이 공간은 트로피컬한 컬러를 담아 열대 지방의 휴양지 혹은 해변과 같은 느낌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해변의 전망대를 모티브로 삼아 탄생한 킨더샵을 중심으로 일렁이는 파도를 떠오르게 만드는 볼풀존과 폼핏존이 아이들을 맞이한다. 쿠션매트와 카펫타일 마감재를 사용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달리고 뛰어 놀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볼풀존과 폼핏존 단상 위에 앉아 홀 전체를 바라보면 모든 공간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부모들은 애쓰지 않아도 아이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전하게 잘 놀고 있는지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모노톤 베이스에 비비드한 컬러로 포인트 색감을 더한 킨더라운지는 아이들 동선에 따라 자연스러운 공간감과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 ‘감성키즈카페’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걸맞게 아이들의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감성놀이존 또한 디자인마또만의 감각으로 풀어냈다. 기존 키즈카페에서 주로 몸을 사용하는 기구와 놀이를 흔히 볼 수 있었다면, 스튜디오는 전 연령대의 아이들 모두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킨더라운지만의 감성 놀이를 제안했다. 해변가에 있는 작은 바를 닮은 킨더바에서 바리스타가 되어보기도 하고, 직접 디자인한 키즈 가구가 배치된 뷰티존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색자갈존, 레고존 등 다양한 놀이공간을 배치했고, 영유아를 위해 안전에 더욱 신경 쓴 베이비존 역시 놓치지 않았다. 1구역이 트로피컬한 해변의 느낌을 담아냈다면 2구역은 노출천장으로 높이를 확보하고 트램펄린과 대형 슬라이드를 배치해 좀 더 액티브한 공간으로 구성했다. 외부 테라스 공간에는 인조잔디를 설치하여 야외 활동 또한 즐길 수 있다. 1구역과 2구역에는 다채로운 컬러의 라인조명을 사용하여 생동감 및 통일감을 부여했다. 부모의 시선이 닿는 모든 곳에서 아이들의 즐겁고 행복한 모습이 보이며, 모노톤 컬러의 Bar 디자인은 공간에 안정감을 부여해 부모님 역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부모와 아이 모두가 즐거운 공간’이라는 컨셉을 디자인마또만의 감각으로 영리하게 풀어내는 데 성공했다.

SALON ELIS

2013년 석준웅 공간디자이너에 의해 탄생한 바이석비석(BY SEOG BE SEOG)은 공간을 다루며, 공간의 쓰임에 따른 본질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공간의 근본적인 목적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튜디오로부터 시작된 이야기가(BY) 좋은 결실을 맺기까지(BE)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모두 책임지고 있다. 어느 동네이든 그 동네를 형성하는 다양한 공간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공간들의 분위기는 동네의 분위기와 맞닿아 있다. 오래된 공간들은 사라지기도 하고 새로운 공간이 탄생하기도 하는 등 ‘공간’과 ‘시간’이 어우러져 지역 본연의 색을 찾게 된다. 스튜디오는 동네 분위기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동네에 하나쯤은 있을 법한 공동체의 장(場) 역할을 하는 장소를 만들었다. 카페와 같은 식음 기능 및 판매 기능, 작은 교육 기능이 접목되어 있는 복합문화공간은 더 이상 낯설거나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스튜디오는 일상에 은근히 녹아 있는 ‘익숙한 특별함’을 살롱엘리스를 통해 찾고자 했고, ‘Elis’라는 이름에 담긴 “Every Life Is Special”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길이라 생각했다. 스튜디오는 살롱엘리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주변 환경, 두 가지 단서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다. 우선 살롱엘리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은 식음과 판매, 교육,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자연스럽게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했다. 공간에서의 조화는 각각의 기능을 갖고 있는 영역을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친밀감이 느껴지도록 비슷하게 톤앤매너를 맞추는 것만은 아니라 생각했다. 하나의 톤앤매너를 통해 동질감을 표현할 수도 있지만, 서로 대치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라 여겼기에, 커다란 덩어리(Mass)를 공간 중앙에 배치하여 구조적으로 각 영역을 대치시켰다. 또한, 덩어리의 일부를 이용하여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동질감을 유지하여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공간 안에서 과하지 않은 기분 좋은 긴장감이 존재하도록 계획했다. 사이트의 관점에서 살펴보자면, 살롱엘리스는 6,800세대의 아파트 내 상업구역에 자리잡고 있다. 해당 단지는 마치 드넓은 바다에 홀로 떨어져 있는 섬처럼, 반경 5km 내에는 다른 주거단지 및 상업지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동네 주민들은 자연스레 살롱엘리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다. 공간의 전반적인 소재와 마감을 통해 일상적인, 혹은 익숙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고, 아치로 이루어진 작은 형태의 변화로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