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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DOHWA APT.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따스하고 정감있는 카페

마포구 도화동에 위치한 도화아파트먼트는 간결함과 정성을 담은 빵과 커피, 정원과 책방이 공존하는 곳이다. 인테리어를 총괄한 디자인플랑은 공간의 본질을 파악하고 공간의 운명을 바꿈으로써 공간을 통한 브랜딩을 선보이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좋은 디자인과 공간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시간을 디자인하는 매력적인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스튜디오는 자그마한 언덕 위 주택가에 친근하게 자리한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족 모두가 오고 갈 수 있는 정자 같은 역할의 카페를 기획했다. 도화아파트먼트는 기존 건물의 골조를 유지한 채 구조변경 및 수평, 수직 증축하여 전체를 리모델링한 재생 건축 프로젝트다. 목욕탕으로 사용했던 옛 건물의 흔적을 모두 지워내고 동네 주민이 산책하다 잠시 방문하여 쉬어갈 수 있는 따스하고 정감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스튜디오는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벽과 바닥의 마감재를 구분하지 않고 외부와 실내 화단, 뒤편 정원의 장면이 레이어드된 풍경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1층은 실내 공간이지만 내외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실내와 정원을 하나의 마당과 같은 모습으로 연출했다. 카페를 들어서면 탁 트인 넓은 공간을 마주하게 되는데 뒤편으로 이어진 정원과 구석구석 배치한 식물들 덕분에 도시 안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다. 도화아파트먼트의 독특한 점은 1층이 아닌 0층으로 내려가 음료를 주문한다는 것이다. 0층과 1층을 연결해주는 높은 층고의 카페 바(Bar)에서는 빛을 등지고 정성스레 커피를 내리는 바리스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튜디오는 1층의 자연광을 최대한 아래로 끌어내어 강한 명암의 대비를 표현했다. 2층은 대형 유리를 통해 내부를 모두 감상할 수 있는 로스터리랩과 커다란 테이블을 배치해 고객들이 좀 더 오랜 시간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카페 곳곳에서 매력적인 그림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작품들과 개방감이 느껴지는 공간 덕분에 갤러리를 방문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3, 4층을 올라가면 도시생활자의 서점이라는 콘셉트의 ‘데이어즈북스’를 만나게 된다. 큐레이션 책방과 어린이 서점으로 꾸며진 작은 책방에서 바라본 도화동 주택가의 풍경은 자연스레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GOLDEN GOOSE SEOUL FLAGSHIP

2000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출발한 골든구스는 클래식한 헤리티지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하여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다. 장인 정신과 기술 혁신에 기반한 창의성을 존중하는 골든구스는 의류 브랜드로 시작하여 스니커즈 등의 주력 제품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했고, 이들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낸 THE LAB 콘셉트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새롭게 오픈했다. 지하 1층과 루프탑을 포함한 지상 6층, 총 7층 규모의 건물로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이자 골든구스 코리아 오피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골든구스 서울 플래그십의 외관은 미세천공 금속판 칼집(Kalzip) 소재로 시공되어 컨템포러리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매장에 해당하는 1, 2층의 파사드는 블랙의 외벽을 걷어내고 내부를 과감하게 노출하여 극적인 대비를 연출했다. 이는 건축 구조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콘크리트를 여과 없이 보여줌으로써 제품의 본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골든구스의 정신을 담아낸 것이다. 매장의 파사드는 6.4 m에 달하는 특수 유리로 설계해 서울 플래그십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브랜드의 장인 정신과 아이덴티티를 공유하고자 했다. ‘더 랩(THE LAB)’을 경험할 수 있는 1층은 화이트 톤으로 마감하여 실험실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벽면과 바닥은 글로시한 골드 그래픽으로 장식된 유광의 화이트 레진으로 설계해 모던하면서도 미래적인 감성이 돋보이도록 했다. 안쪽 벽면에는 골든구스 스니커즈가 가득 찬 디스트레스(Distress) 머신을 배치해 스니커즈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텀블 처리(barrelling treatment) 기법을 재현했다. 천장에 매달린 수많은 신발들은 브랜드 특유의 빈티지한 컬러를 얻기 위해 스니커즈를 햇빛 아래 걸어 두었던 골든구스 창립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것이다. 2층 매장은 브랜드의 출발지인 베네치아 본사와 이탈리안 헤리티지에서 영감을 받은 패턴과 소재들이 조화를 이룬다. 글로벌 스토어와 맥락적 유사성을 위해 이탈리아에서 대부분의 자재를 수입했고, 일부 소재의 경우 여러 차례 테스트와 검토를 바탕으로 일관된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제작했다. 벽면 마감에 사용된 루벨리(Rubelli) 실크 패브릭은 수작업으로 브러싱을 했으며, 거울 소재는 표면을 산화시켜 재료에 시간성을 담아냈다. 벽면에 사용된 골드 브라스(Brass) 역시 기계가 아닌 사람의 손을 거쳐 자연스러운 패턴을 만들었다.

은평뉴타운 우물골두산위브

▲현관이 평면상 중심부에 위치하고, 그로부터 공간이 좌우로 펼쳐지는 구조다. 신발을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플랫한 신발장을 배치했다. 단차가 심하지 않아 시각적으로 걸리는 느낌이 없도록 했다. 낮은 턱을 넘어 오른쪽으로는 주방이, 정면으로는 다이닝으로 향하는 유리문이 위치한다. Tip. 현관으로 들어서서 곧바로 정면으로 보이는 공동 공간에는 유리문을 설치했고, 한쪽 면에는 우드 루버로 파티션을 구성해 직접적인 노출을 피했다. ▲주방과 아일랜드 너머 거실은 단정하고 깔끔한 톤으로 정리했다. 컬러를 많이 활용하기보다 우드, 화이트에 더해 짙은 그레이 컬러와 플랜테리어로 포인트를 주었다. 풍성한 채광을 가리지 않도록 등받이가 낮은 ㄱ자 소파를 선택했다. ▲ 기존에 답답한 복도를 이루는 비내력벽을 철거, 구조를 변경했다. 주방에서부터 거실까지의 공간을 오픈플랜으로 구성해 탁 트인 시야와 개방감을 확보했다. 우드 바닥재는 현관의 세라믹 타일과 경계를 이루며 공간을 구분한다. Tip. 자체 제작한 아일랜드에 수전을 설치하고, 넉넉한 폭으로 설계해 간단한 아침 식사나 커피, 차 등을 즐기기 적합하게 완성했다. 여기에 빌트인 매입 콘센트를 설치해 티타임을 가지면서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을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Tip. 주방 후면 벽 일부를 절개하고 채광과 북한산의 조망을 확보했다. 한쪽에는 후드를 직접 제작해 통일감을 유지했으며, 그 아래 넉넉한 수납장과 조리공간을 마련했다. ▲주방과 거실 사이에는 부부 침실로 향하는 슬라이딩 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침실이, 우측으로 드레스룸, 화장실이 이어진다. Tip. 침대 헤드보드를 제작하며 침대 양옆에 조명 스위치, 콘센트를 배치했다. Tip. 침실 쪽에도 키 큰 수납장을 배치해 수납공간을 확보했고, 드레스룸으로 향하는 자투리 공간에는 파우더룸을 두어 편의성을 높였다. Tip. 안방 화장실은 입구 일부를 연장해 건식과 습식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 ▲현관에서 정면으로 향하면 가족실 겸 다이닝을 만나게 된다. 역시 키가 낮고 등받이가 없는 벤치를 두었고, 벽 너머로 돌아가면 원목의 다이닝 테이블을 배치했다. 이곳에서는 맞은편의 발코니를 통해 부부가 기르는 식물이 곧바로 들여다보인다. Tip. 안쪽 공간에는 오픈 수납장을 두어 세탁 공간에서 사용할 물건들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OBALTAN DAECHI

INTOEX는 오발탄 해운대점을 시작으로 서울과 인천, 경기도 일대에 많은 오발탄 분점 공간을 디자인했다. 이번 오발탄 대치점 프로젝트는 INTOEX의 가장 최근 작업으로, 그동안 브랜드 오발탄이 선보였던 특유의 중후한 분위기에 ‘심플’로 재해석된 레트로와 앤틱함을 가미하여 완성했다. 오발탄 대치점이 자리한 기존의 낡은 건물은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였다. 이에 낡고 바랜 색감을 차분하게 지워내고, 그 앞에 따뜻한 기운을 머금은 붉은 점토 벽돌을 쌓아 올려 건축적 견고함을 부각하고자 했다. 이 대기 좌석 벽돌의 매스는 내부 공간과도 연결되며 외부와 실내의 경계를 허물고, 묵직하고 정돈된 인상으로 공간을 정리한다. 오발탄 대치점의 실내 공간은 홀과 룸을 즉각 구분할 수 있도록 단순한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입구 왼쪽의 공간에는 프라이빗한 룸을 두었고, 오른쪽에는 오픈된 홀이 펼쳐진다. 홀은 개별 테이블, 중앙 테이블, 안쪽의 ㄷ자형 테이블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개별 테이블이 놓인 구역의 천장은 낮은 천고로 안정감을 주었지만, 중앙 테이블, ㄷ자형 테이블이 놓인 공간은 노출 천장과 라운드 형태의 바리솔로 마감해 지루하지 않게 설계했다. 홀의 안쪽으로는 타원형의 공간에 테이블을 두어 VIP 룸으로 구성했다. 브라운 컬러의 등받이 좌석 뒤, 벽체는 블랙의 템버보드로 마감했고, 거울을 설치해 조명을 매립했다. 테이블마다 후드를 감싼 구조물에도 조명을 매립해 블랙으로 중후한 공간에 은은한 조명이 퍼져나간다. 오발탄 대치점의 사이트는 주거와 업무, 상권이 공존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쁜 걸음을 옮기는 곳이다. INTOEX는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일상에 고단함을 느끼는 그들이 오발탄 대치점을 통해 어릴 적 특별한 날에만 찾았던 경양식 식당의 모습을 발견하고, 향수를 느끼며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길 바랐다.

NC SOFT R&D Center Lobby Renewal

CA PLAN의 최근 작업은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NC SOFT의 R&D Center 로비를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였다. 이곳 로비는 게임 속 가상 공간이라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기업 NC의 얼굴이 되는 공간이다. 이에 CA PLAN은 NC가 지향하는 비전을 교감하고 경험할 수 있으며,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은유적으로 드러나는 새로운 공간으로 로비를 완성했다. CA PLAN은 ‘공존(Coexistence)’을 키워드로 NC가 창조하는 게임 속 세계와 현실 세계가 공존하는 콘셉트의 로비 공간을 새로 디자인했다. 로비로 들어서자마자 정면에는 가로 13.5 m, 세로 4.3 m의 고해상도 미디어 월을 설치했고, 착시효과 ‘Illusion’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보이도록 했다. 이곳은 하이퍼 플랫폼으로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활용되고, 추후 다양한 이벤트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징적인 장소가 되는 곳이다. 하이퍼 플랫폼을 지나 동측의 게이트로 진입하면 NC의 미디어 갤러리를 만나게 된다. 23 m 가량의 인터랙티브 갤러리에는 NC가 만들어낸 게임의 원화, 캐릭터를 실루엣으로 연출한 미디어 아트가 펼쳐진다. 여기에 공간 디자인 요소인 루버를 활용해 디스플레이가 루버 사이로 스며 나오는 듯 연출했으며, 갤러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동선에 따라 캐릭터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거나, 가까이 다가서면 루버와 디스플레이 너머의 캐릭터 역시 서서히 다가오는 등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의도했다. 이 공간을 통해 CA PLAN은 가상과 실제의 혼합이라는 주제를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해냈다. 하이퍼 플랫폼 뒤편으로는 NC 카페가 자리한다. 볼드한 게이트를 지나면 만나볼 수 있는 NC 카페는 천장에서부터 벽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커브 형태의 벽체가 공간을 감싸고 있다. 천장 구조의 레이어 사이에는 간접 조명을 매립해 커브 벽체의 흐름을 더욱 강화했고, 측벽의 미러월은 공간과 구조물을 반사하며 공간감을 확장한다. NC가 만들어내는 게임 속 세계는 단순한 가상의 공간이 아닌, 현실만큼 생생하며 창조적인 세상이다. 이 안에서 또 다른 삶을 살아가는 유저들은 이 세상을 통해 수많은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또 다른 자아를 생성한다. CA PLAN은 이런 특징에 주목해 가상 공간과 물리 공간의 혼합을 시도해 NC SOFT R&D 센터의 새로운 로비 공간을 완성했다.

ebt grill & bar

Cabinetto라고 불리는 공간이 있었다. 이탈리아어로 ‘작고 개인적인 공간’을 뜻하던 이곳에는 귀족들이 전리품과 소장품을 모아 두곤 했다. 자신의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자랑하듯 물건에 담긴 스토리를 펼쳐 놓던 이곳은 오늘날의 인스타그램 피드를연상시킨다. SUBTEXT는 이런 Cabinetto의 개념을 레스토랑에 접목, 요리를 만드는 순간부터 테이블 위에 올라오는 순간, 이를맛보고 즐기는 순간까지 모든 경험이 스토리가 되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고, 이는 이번 ebt grill & bar 프로젝트에 잘 반영되었다. 이번 ebt grill & bar는 Elbon the Table이 노해동 셰프와 캐주얼 다이닝으로의 변신을 시도한 것이다. 프로젝트에서 SUBTEXT가 가장 중시한것은 셰프의 철학을 공간에 녹이는 것이었다. 고객들이 찾아오고, 주문하고, 음식을 먹고 계산하고 나가는 공간이 아니라, 마치 한 사람, 한 사람을손님으로 초대해 대접하는 요리. 이처럼 사용하는 식자재, 요리에 쏟는 정성 등을 중시하는 셰프의 고집 역시 요리에 담긴 스토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공간의 철학과 맞아떨어졌다. 출입구에 보이는 와인잔은 셰프 개인의수집품인 듯 전시되어 ebt grill & bar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고객은 이 중 자신이 원하는 와인잔을 선택할 수도 있다. 테이블, 부스, 룸, 바 테이블 등 이곳의 모든 공간은 저마다의 스토리를 은유한다.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긴 다이닝 테이블에서 벗어난 원 테이블은 새로운 방식의 다이닝을 가능케 하며, 바 테이블 역시 요리의 탄생을 눈앞에서 목격하는 스토리보드 역할을 한다. 뻔하지 않은 레스토랑, 공간 안에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바, ebt grill & bar를 만나보았다.

STEEL ALIVE - RE

스틸 얼라이브(Steel Alive)는 장안평역 인근에 있는 코워킹&메이커스 스페이스 프로젝트로, 2017년에 진행했던 1차 리모델링 이후 두 번째로 Z_lab이 디자인을 맡았다. 1차 리모델링은 금속가공 전문 메이커스 스페이스의 아이덴티티를 부각하는 금속 본연의 물성에 집중했다면, 2차 리모델링은 MDF(Medium-Density Fiberboard)를 적극 사용하고자 한다. 6층은 전체 건물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었다. 넓은 옥상에 숙소로 사용되던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자들의 휴식공간인 동시에 다양한 브랜드들을 위한 쇼룸으로 디자인했다. 낮에는 Bybigtable의 주방과 다이닝 가구 쇼룸으로, 밤에는 요리와 함께할 수 있는 모임장소로 운영된다. 스테인리스 스틸 플랜터 그리고 큰 평상과 더불어 시원하게 열린 쇼룸이 조화를 이룰 수 있게 구성했다. 4층의 코워킹 플레이스는 기존 스틸 얼라이브의컬러 가이드를 확장해 포인트 컬러를 선정했다.코워킹 플레이스에서 열릴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가정, 평소에는 사용자들의 휴게공간과 회의공간으로 사용되지만 필요 시 강연과 행사가 가능한 다목적 홀로 탈바꿈한다. 4층에는 소규모 메이커스 스페이스가 있는데, 이는 기존 2층에 위치한 메이커스 스페이스와는 다르게 활용할 수 있다. 셀 단위의 워크 스페이스는 4~6인 공간을 중심으로 레이아웃을 짰다. 기존 3층 셀과 비교했을 때 보다 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는데, MDF를 노출해 원재료의 느낌을 살리는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연결부의 찬넬(Channel)을 노출하는 시도를 통해 이런 노력이 더 부각된다.

ARG HEADQUARTERS

‘애매모호한’을 떠오르게 하는 스튜디오의 이름은 본질적 목표와 사뭇 다른, 깊은 내면의 모호성을 담은 가벼운 위트를 의도하고 있다. mmoa.studios의 시선은 일상적인 시선들과 구분된다. 단편적인 사고로 사물을 바라보지 않고 전체를 관찰하며, 주변 환경과 사람, 그 속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감성들에 집중한다. 강인함보다는 어우러짐을, 부드러우면서도 경계가 없는 다양한 감성의 표현을 추구한다. mmoa.studios가 지향하는 바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위한 집합체를 구성하여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서로 공유하고, 사람 사는 냄새를 느끼게 하는 인간 중심적인 감성에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의 오래된 기록을 바탕으로 엠엠오에이가 생각하는 그들만의 소통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사무실은 단지 업무시설만의 역할이 아니라 회사와 함께한 모든 사람에 대한 시간의 흔적을 담아낼 수 있는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스튜디오는 업무공간과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을 구분하고, 함께 소통하기에 쾌적한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을 레이아웃 작업에 집중했다. 레이어들의 반복되는 연속성은 보다 담백하고 간결하게 디자인되었다. 정적인 반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속에 쌓여가는 밀도감을 공간에 담아내 심미적인 깊이감과 상징성을 더했다.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원형 천정 구조물과 벤치들은 업무시설 한가운데 배치되어 서로를 끌어당기는 역할을 한다. 원형 오브제들은 소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공간을 제공하며 개방감을 선사한다. 업무적인 대화가 필요할 때면, 원목의 오브제월로 마감한 대회의실에서 진행하거나 소회의실에서 업무를 이어갈 수 있다. 회의실은 업무적인 기능의 부족함을 없애는 동시에 따뜻한 원목우드패널로 마감된 입면의 디자인적인 표현을 통해 공간의 통일감을 더했다. 엠엠오에이의 색다른 시도는 기존 사무실에서 보이던 폐쇄된 기능의 공간을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과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직원들의 긍정적인 움직임을 함께 유도했다.

LUFT COFFEE 합정점

LUFT COFFEE 합정점은 루프트커피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장소다. 과거 1호점이 합정에 생겼다가 명동으로 이전을 했었고, 광화문, 망원동에 지점을 낸 후 최근 다시 합정으로 돌아와 4호점을 오픈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합정의 한 가옥을 리노베이션해 완성된 LUFT COFFEE 합정점은 오래된 가옥의 느낌을 살리고 고유의 커피 맛을 알리는 데 초점을 두었다. LUFT COFFEE 합정점은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의 조화가 인상적인 공간이다. 과거 연립주택의 틀이 그대로 남아있는 정문을 지나면 MY NAME IS JOHN의 감각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파사드와 정원을 만날 수 있다. LUFT COFFEE 합정점의 내부 공간은 불필요한 부분은 철거하고 필요한 부분은 조성한다는 심플한 기준을 통해 디자인됐다. 바리스타 바(Bar)와 고객 공간이 위치하는 1층은 벽체와 천장의 마감재 등 군더더기를 최대한 덜어내어 러프한 느낌을 살렸으며, 동시에 스틸 프레임을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도장하고 벤치와 가구를 제작해 연출되는 모던한 느낌이 공존한다. 특히 LUFT COFFEE 합정점의 전면에 위치한 대형 통유리와 이를 관통하는 듯한 좌석의 배치로 인해 실내 공간과 외부 정원의 모호한 경계를 구성했다. 구 주택의 정겨운 분위기가 그대로 남아있는 원목의 계단을 오르면 LUFT COFFEE 합정점의 2층을 마주하게 된다. 2층 역시 1층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가면서, 동시에 넓은 창으로 풍성한 자연광이 유입되거나 1층 외부의 정원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계했다. 정원과 직접적으로 면하지 않았지만 도시 안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석구석에 식물을 배치하고 거울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등 비치는 소재를 두었다. 이렇게 완성된 곳곳의 포토존 덕분에 LUFT COFFEE 합정점을 찾는 고객들은 자연스레 카메라를 들게 된다.

VILLA di METROCITY

이탈리아 밀라노를 기반으로 한 토탈 패션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트로시티가 신사동 가로수길에 컨셉스토어 VILLA di METROCITY를 오픈했다. 메트로시티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장과 현재 주요 소비 계층으로 부상한 Milennial 세대와의 소통, 그리고 메트로시티만의 복합 문화 센터로서의 기반을 목표로 새로운 공간을 완성해냈다. VILLA di METROCITY는 그 이름처럼 밀라노 외곽의 대저택 ‘빌라’에서 영감을 얻어 꾸며졌으며,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 내외부 전체를 리노베이션한 프로젝트다. 메트로시티의 컨셉스토어 VILLA di METROCITY는 여러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모여있는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다. 파사드는 불투명한 유리 소재 U-Glass와 3개 층에 걸친 전면 통유리로 은유적이고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한편, 부분적으로는 고전적인 느낌을 주는 클래식 테라스 디자인을 파사드의 포인트가 되는 오브제로 적용했다. 이렇게 재단장한 외관은 서로 대조되는 요소들이 어우러진 모습으로 여느 브랜드의 공간보다도 더욱 인상적인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대저택 ‘빌라’의 정원을 모티프로 한 야외 테라스를 지나면 1층 ATRIO를 만나게 된다. 이곳은 르네상스 시기, 예술가들에 대한 아낌없는 후원을 통해 근대 유럽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피렌체의 명문(名門) Medici가 저택을 오마주한 공간이다. 형태적으로는 고전적인 요소인 ‘아치’를 Barrisol이라는 현대 건축 자재로 재해석해낸 천장 아래, 잠볼로냐와 베르니니의 조각상과 살아있는 인간을 그대로 본뜬 하이퍼리얼 마네킹이 공존하고 있는 모습은 예술 전시나 설치 미술 공간을 연상케 한다. ATRIO는 고전 예술을 존중하는 메트로시티의 가치관과 새로운 예술적 시도를 멈추지 않는 자세를 읽어낼 수 있는 공간이다. VILLA di METROCITY의 2층인 GREAT ROOM은 대저택의 응접실이 콘셉트가 되어 소파와 테이블을 중심으로 메트로시티의 슈즈, 주얼리 등 다양한 라인을 만나볼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메트로시티는 이 공간을 통해 고객이 제품을 구경하고 구매하는 일시적인 행위를 넘어, 고객과 브랜드가 지속적인 소통을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랐다. 이에 메트로시티는 고객들에게 공간에 머물고 제품을 경험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입체적인 쇼핑 방식을 새롭게 제안했다. GREAT ROOM의 적지 않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주얼리 컬렉션을 전시한 진열대로, 다이닝 테이블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통해 익숙한 요소를 형태적, 물질적으로 재편집해 새롭고 낯선 느낌을 갖도록 했다. 특히 주얼리 컬렉션의 메인 컬러로 선정된 Fondo Verde(폰도 베르데)를 통해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준다는 메트로시티 주얼리 컬렉션만의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드러냈다. VILLA di METROCITY의 3층으로 올라서면 개인의 공간으로 진입하는 듯한 복도와 그 끝의 오브제를 마주하게 된다. 3층은 PRIVATE ROOM을 콘셉트로 한 공간으로, 고객들은 화장대나 워드로브 같은 가구로 인해 드레스룸처럼 사적인 공간으로 느껴지는 곳에서 메트로시티의 라인을 경험하게 된다. 아티스트의 서재나 스튜디오를 떠올리게 하는 4층의 LAB # INSPIRATION은 VILLA di METROCITY의 철학이 가장 잘 묻어난 공간이다. 신진 아티스트, 예술과 패션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개방되어 예술적인 영감을 제공하고, 또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곳이다. 브랜드 메트로시티는 피렌체의 Medici 가문이 그랬듯, 여러 계층의 예술가들, 디자이너들과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발판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후원하고자 하는 자신들의 철학을 공간에 풀어냈다.

더 라움 THE RAUM

라움 건축사사무소는 전 직원이 30대로 구성된 젊은 건축사사무소다. 서울과 양평에 사무소와 공간연구소를 두고 토지구매부터 설계, 시공 및 준공까지 건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움은 건축 과정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더욱 섬세한 디자인과 세밀한 공사관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건축사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 친환경 건축설계, 건설관리학 학위 및 자격을 보유하여 체계적인 전문성으로 라움 건축사사무소만의 합리적인 건축설계를 선보인다. 라움 건축사사무소는 사무소를 운영하면서 설계와는 다른 시공과 업체의 잦은 변경, 공사비 증액 등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건축주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더 라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주택의 사이트는 경기도 양평군에 있는 농지로, 앞에는 도로가, 뒤로는 산이 보이는 주택단지다. 도로와 부지의 레벨차는 1.2m로, 대지의 특성을 활용한 건축물을 설계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1.2m의 높이차는 극복 과제가 아닌 공간의 배치와 구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되어 공간에 재미와 디자인을 더했다. 대지 조건에 따른 주택의 진·출입 동선을 해결하기 위해 도로와 같은 높이로 주차장을 두고, 1.2m 높이의 대지에는 공용 공간을 둔 뒤 이를 계단으로 연결하여 영역에 따른 분리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했다. 계단실을 중심으로 반 층씩 배열된 공간은 동선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방과 방 사이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준다. 주변 주택들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붉은색과 박공지붕을 기본 콘셉트로 유지했으며, 스킵플로어로 구성된 각 공간을 연속된 3개의 박공지붕으로 결합했다. 거실과 주방이 있는 공용 부분에는 한 면 전체를 창으로 내어 자칫 좁아 보일 수 있는 스킵플로어 주택의 단점을 보완하고 개방적인 입면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주택의 경우 가족 구성원의 변화나 생애주기에 따라 공간에 대한 활용도와 니즈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더 라움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고려한 디자인으로, 추후 증축이나 용도 변화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하고, 공사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진·출입로와 동일한 레벨인 실내 주차 공간을 향후 공방, 사무실, 차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높은 층고의 단차가 없는 유연한 공간으로 설계했다.

Play in the Box

유튜버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 중 하나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교육의 발이 묶인 근래는 더욱 그렇다. 지난해 말 한 설문조사에서는 초등학생의 장래희망 중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전체 3위에 꼽히기도 했다. 오늘 소개할 ‘플레이인더박스’는 유튜버를 꿈꾸고 있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꼭 한 번쯤 가고 싶어할 곳이다. 이곳은 아동을 위한 유튜브 체험 스튜디오로, 어린이가 직접 유튜브 영상 속 놀이들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플레이인더박스와 바비가 국내에서 처음 진행한 콜라보의 결과물이다. 이에 맞춰 YM은 바비 드림 하우스(Barbie Dream House)를 아동들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각 공간들은 서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이 공간의 연결 안에서 어린이는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치며 유튜브 영상에 대해 소중한 경험과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Barbie Vlogger Experience’는 크지 않은 면적에 모던하고 비비드한 컬러로 포인트를 주었다. 1층은 바비의 방과 드레스룸, 욕실로 꾸몄고, 복층은 다이닝펍 같은 느낌을 주는 주방으로 연출했다. 이곳에서 아동들은 이동하며 마음껏 카메라에 새로운 경험을 담아낼 수 있다. 2층에는 플레이인더박스의 메인컬러를 활용한 아동만을 위한 방송국이 펼쳐진다. 플레이인더박스는 크로마키룸, ASMR 스튜디오, 녹음실 등 공간을 제공해 방문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ACE AVENUE CHEONGDAM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라는 카피로 잘 알려진 에이스침대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경영철학 아래, 꾸준한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설비투자를 바탕으로 침대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브랜드다. 에이스침대는 1963년 9월창업 이래로 늘 한 발 앞선 기술과 도전 정신을 통해 침대산업의 불모지였던한국의 침대를 세계 최고로 끌어올리려 애써왔다. 에이스 에비뉴는 에이스침대가 만든 명품가구 멀티샵으로, 유럽 현지가격 그대로 명품가구를 만나볼 수있는 곳이다. 단순한 명품가구점을 뛰어넘어 가구 트렌드와 가구 문화를 선도하고 접할 수 있는 하이 퀄리티 컬쳐 & 트렌드 샵임을 자부하고 있다. 서울점,대전점, 대구점, 부산점에 이어 최근 청담점을 오픈했다. 에이스 에비뉴 청담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CAFÉ ACE AVENUE’다. 에이스 에비뉴 청담을 방문하는 고객들이편리하게 이용하고, 상담을 받으며 커피 한 잔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흥미로운 점은이곳에 있는 가구 모두가 에이스 에비뉴 청담에서 취급하는 브랜드들의 제품이라는 것이다. 고객들은 이곳에서 편안하게 휴식하면서가구들의 새로운 면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침대는 과학이라는 말처럼, 침대는 가구 그 이상이다. 인간은 수많은 시간, 육체를 침대에 맡기며 피로를 회복한다. 선사시대 동굴에서 시작된 침대는 수많은 과정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에이스 헤리츠의 공간이 펼쳐진다. 에이스 헤리츠는 에이스침대의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로, 지난 2016년 출범했다. 지하 2층에는 에이스침대의 제품들을 만나볼수 있다. 각기 다른 방처럼 꾸며 놓은 두 층의 공간에서 방문객들은 에이스의 침대 과학을 느끼게 된다. 2층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 기반을 둔 브랜드 알플렉스(Arflex)의 쇼룸이 펼쳐진다. 알플렉스는 1947년 등장한 브랜드로, Aldo Bai, Pio Reggiani, Aldo Barassi로 구성된 ‘Pirelli’에 세계적인 건축과 디자인 명장인 Marco Zanuso가 힘을합쳐 설립했다. 알플렉스는 상업적인 것을 넘어 심미적으로도 우수하고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을 추구한다. 알플렉스는 세계 최초로 쇼파에 탈착실, 길이 조절 가능한 팔걸이를 적용해 유명해졌다. 이곳에서는 이탈리아 산업디자인의거장으로 평가 받는 디자이너 카스틸리오니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스누피 조명’을 만나볼 수도 있다. 한 층 올라서면 박스터(Baxter)의 가구들이 보인다. 박스터는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소파를 골라 결정할 수 있도록 소파의 본질적인 느낌을 디자인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를테면 기본적인 디자인에 고객의 취향에 따라 여러스타일의 가죽을 믹스하는 것이다. 박스터는 고객에게 단지 제품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박스터를 구입하는 것은 가구를 구입하는 것을 넘어, 수준 높은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구매하는 것이라 스스로 이야기할 정도로 제품에 대한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4층은 리바1920(Riva1920)의 쇼룸이 자리한다. 창립자 니노 로마노(Nino Romano)와 그 가족들에 의해 1920년 설립된 리바1920은 1950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창립자의 사위인 Mario Riva가 소수의 기술자와 함께 이어 받았고, 다시 그의 아들이 이를 이어 받아 현재까지 온 것이다. 1,600명에 이르는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원목 주문가구를 생산하며 그들이 깨우친 노하우와 나무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사랑 받는 친환경 디자인 가구 브랜드로 거듭났다. 이들은 반문명적인 라이프스타일에서 착안, 목재에 화학처리나 접착제 사용 없이 천연 접착제와 천연 식물성 오일만을 이용한 브랜드다. 5층에 위치한 쇼룸에서는 원목에 대한 열정과 수작업을 통한 생산과정으로 나무 원자재를 예술품으로 승화시키는 PORADA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PORADA는 목재를 이용해 수려한 곡선미를 살린 가구를전문적으로 생산해낸다. 이들이 가진 우수한 목공기술과 경험은 PORADA만의 스타일을 확고히 했다.5층까지 켜켜이 쌓인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들을 갤러리처럼 만날 수 있는 곳, 에이스 에비뉴 청담이다.

강동구 길동 아파트

▲현관과 거실을 구분 짓기 위해 45도 각도로 벽을 틀어 세우고 중문을 설치, 기존에 없던 전실을 만들었다 . Tip. 45도 각도로 벽을 세우며 자연스럽게 생긴 모서리의 데드 스페이스에는 벤치를 설치해 아이들 신발을 두거나 아내가 부츠를 신기 편하도록 했다. Tip. 신발장 하부 역시 살짝 띄워 평상시에 자주 신는 신발을 넣을 공간을 마련했다. ▲ 거실은 가족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홈 카페로 계획했다. 세로로 긴 타일을 벽면에 활용했고, 우드와 화이트 두 가지의 톤만으로 단정하고 정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1층 입주 세대만 사용할 수 있는 정원이 있어 ‘가족만의 정원’이라는 매리트를 극대화했다. Tip. 기존 아트월이 자리하던 벽면에는 북 시스템을 설치했고, 맞은편에는 수납이 가능한 벤치 시스템과 테이블로 떨어지는 레일 조명 등으로 홈 카페의 분위기를 강조했다. Tip. 북 시스템에는 전동 스크린과 빔 프로젝트를 설치해 홈 시네마로도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Tip. 발코니 쪽의 우드 패널을 열면 안방 발코니와 거실 발코니를 연장한 작업실로 이어진다. ▲ 두 공간의 발코니를 연결해 좁고 긴 작업실을 완성했다. Tip. 안쪽의 블라인드를 열면 가족실을 들여다볼 수 있으며, 금속 프레임의 프로젝트 창문을 설치해 가족실의 채광과 에어컨 냉방 문제를 해결했다. ▲거실의 맞은편으로는 주방과 홈 바(Bar)가 자리한다. 홈 바는 기둥을 따라 ㄱ자로 제작해 공간의 낭비를 최대한 줄였다. Tip. 주방 왼편은 벽 전체를 팬트리 수납장과 냉장고 시스템 가구로 채웠고, 맞은편에는 싱크가 위치한다. 싱크의 벽면은 다크 그린 컬러의 타일을 포인트 컬러로 활용했다. Tip. 기존에는 작은 방 출입문이 있던 곳을 냉장고 시스템 가구로 막았기에, 새로운 출입구가 필요했다. 이에 주방 뒤쪽을 터서 슬라이딩 도어로 출입문을 연결했고, 부부 침실로 새로 꾸몄다. ▲기존의 작은 방은 부부 침실과 드레스 룸 위주로 컴팩트하게 구성했다. 파티션 시스템 가구로 침실, 드레스 룸을 분리했지만, 시야를 막지는 않아서 하나의 공간처럼 느껴지도록 했다. Tip. 안쪽 벽면 전체를 거울로 처리해 전신거울의 역할을 하면서 공간이 좁아 보이지 않도록 했다. Tip. 파티션 시스템으로 출입문에서 침대가 바로 보이지는 않게 했다. ▲주방과 현관 전실 사이의 공간에는 3형제의 침실이 위치한다. 아직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매트를 깔아 잠을 자거나 놀이를 하는 등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Tip. 추후 아이들이 자라면서 침대를 설치할 것을 대비해 벽면을 수납 시스템으로 구분해 두었다. ▲기존 부부의 안방으로 쓰였던 가장 넓은 방은 아이들의 놀이 공간 겸 가족실로 바꾸었다. 가벽처럼 활용되는 시스템 가구로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과 놀이 공간을 구분했고, 이곳에도 역시 빔 프로젝트를 통해 또 다른 홈 시네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Tip. 낮은 파티션과 시스템 가구로 공간을 구분함과 동시에 수납을 해결하고자 했다.

무렵 MOURYUB

디자인투플라이의 이번 작업은 지난 ‘늦잠’과 마찬가지로 한옥 스테이 프로젝트다. 클라이언트는 1970년대 전주의 어느 날, 낮은 한옥에서 느낀 고즈넉한 순간의 특별한 경험을 다른 이들과 나누고자 디자인투플라이를 찾았다.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는 1970년대 한옥집의 얇은 서까래, 구조목, 전통 한식 기와, 툇마루, 전통담장, 전통대문, 고즈넉한 마당 등 한옥의 전통적인 요소를 살리면서도, 현대인이 숙박하기에 적합한 모던한 인테리어 요소들과 편의 사항을 접목해 새롭게 재해석한 ‘무렵’을 완성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역시 오래된 한옥에 계획 없이 덧붙여 있던 부분들을 하나씩 지워나가며 기존 한옥의 아름다운 베이스 부분은 되살리고, 기능적인 부분들을 보강하며 진행했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이번 무렵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번 작업보다는 조금 더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선이 깊은 한옥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 무렵은 낮은 한옥집들이 둘러싸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에 위치한다. 담장을 지나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무렵의 정갈한 정원과 수공간이 들어서는 이를 맞이한다. 전통적인 한옥과는 다르게 일부 벽면을 통유리로 구성해 햇빛이 유리와 수면에 반사되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무렵의 실내 공간은 두 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테리어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짙은 브라운 컬러와 화이트, 그리고 그레이 컬러의 포세린 타일을 활용해 깔끔하면서도 무게감 있고 고급스럽게 연출했다. 한옥의 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평상을 두었고, 실내정원으로 정갈한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또한, 거실 중간의 기둥 하단부를 화강암으로 둘러 무게감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상아타일 쇼룸

상아타일은 1979년 설립된 이래 41년간 타일만을 고집하며 전 세계의 타일패션을 선도하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High-end 브랜드 및 제품을 한국 시장에 소개하는 국내 최대의 전문 타일유통업체다. 공간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명품 타일과 위생도기를 대표로 하는 상아타일은 타일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으며,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생각하는 브랜드로서 새로운 건축문화의 장을 열었다. 아름다운 주거문화 창조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이어온 상아타일은 브랜드만의 정보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트렌디한 디자인과 뛰어난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상아타일은 고객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논현동 사옥에 전시장 세리움(CERIUM)을 운영하고 있다. 총 6층 규모의 전시장은 3~6층은 쇼룸, 2층은 3~6층의 컬렉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Tile Library, 1층은 박판 타일(Big-Slab) Zo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상아타일은 트렌드에 맞춰 박판 타일을 전시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1층에 만들며 새롭게 쇼룸을 리뉴얼했다. 풀 사이즈의 패널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기능적인 공간을 제공한다. 초대형 박판 슬림 타일은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최신기술을 통해 한국시장에도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점차 알려지고 있는 단계로, 상아타일은 1층을 전용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하여 대중화에 앞장섰다. 박판 타일은 초고해상도 디지털 프린팅을 통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하여, Metal, Wood, Marble 등 실재 천연 자재와 외관적인 측면을 비교해도 훨씬 우수한 물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거공간의 벽과 바닥, 넓게는 상업공간의 건물 외장재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거실, 방, 욕실 등 다양한 부스로 공간을 구획하여 주거 공간에 실제로 적용한듯한 타일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다.

욜로.192

2014년 김정수 건축사가 설립한 호반석 건축사사무소는 21세기 흐름에 맞춰 새롭고 아름다운, 더욱더 좋은 공간을 만드는 건축 설계 및 시공 전문 회사다. 독창성과 미래의 중요한 가치를 강조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발전하고 있는 호반석은 단순히 보편적인 건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창조적인 디자인, 합리적인 디자인, 경제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공간을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건축 설계와 시공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위해 브랜딩, 컨설팅, 인테리어 등 아이덴티티가 담긴 공간 설계와 다양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욜로.192는 김정수 건축사가 가깝게 지내는 이웃사촌에게 설계를 부탁 받아 시작한 프로젝트다. 건축이 위치한 대부도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섬으로, 아름다운 바다와 그곳에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 풍력발전기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과거와 달리 관광 자원이 풍부해 주말뿐 아니라 평일에도 단체행사가 다채롭게 이뤄지는 곳이다. 건축주는 건축물의 용도가 펜션이라는 특성에 맞게 눈에 확 띄는 독특한 디자인을 원했다. 이에 호반석은 외장과 인테리어 마감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해 비용을 절감하고, 눈길을 사로잡는 독특한 매스에 재원을 집중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욜로.192의 콘셉트는 유니크로, 개성 강한 조형미에 중점을 두었다. 지붕과 벽의 개념은 모호하고 경사진 기둥의 형태는 구조역학의 고정관념을 거스르며, 3층 테라스의 지붕 원형요소는 하늘과 맞닿아 소통한다. 프로젝트의 이름은 번지수임과 동시에 ‘욜로(YOLO)족’에게 집이란 단순히 주거공간의 개념이 아닌 자신을 드러내는 아이덴티티이자, 독창성과 이야기가 담긴 건축물임을 전달하고자 지은 이름이다. 실내는 복도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방과 화장실을 양 옆으로 나열했다. 1층은 방으로만 구성했는데, 열 손실을 최소화하여 여름에도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모든 공간의 중심에는 거실을 두고, Ground Level과 상호 연결하여 2층 진입이 용이하도록 구성했다. 3층은 경사진 지붕과 독특한 창문으로 형성된 외관에서 자연스레 발생한 동적인 느낌을 살렸으며, 외벽 원형은 낯선 공간감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호기심을 자극한다. 테라스 지붕의 원형 Void는 하늘을 마주하여 빛의 경계를 허문다. 주 콘크리트 라인을 내부공간보다 강조하고, 정돈된 창틀을 안쪽으로 들임으로써 공간의 깊이감을 더했다. 내장마감 역시 천장을 드러내고 기계 및 에어컨 배관도 모두 노출해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살렸다. 원형 창들은 각 공간에 필요한 높이와 적절한 크기로 배치했으며, 건축물을 사선으로 통과하는 기둥은 실외에서 실내로 이어지게끔 디자인했다.

부머스 커피 도산점

현대인들에게 카페는 단지 커피를 마시며 잠시 앉아 가는 공간이 아니다.카페는 대화의 공간이자 쉼터이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여가의 장소로 탈바꿈하고 있다.아우딘스페이스가 프로젝트를 진행한 부머스커피 도산점 역시 마찬가지다.총 세 가지 높이로 구성된이곳은 각 레벨에 따라 갤러리가,카페가,모임을 위한 공간이 된다.외부에서 바라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쇼윈도 같은 곳은,전시가 열리는 팝업공간으로 부머스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인다. 내부로 한 걸음 들어서면 금잔화 색상의 화단을 마주한다.작은 정원 주위로 테이블을 배치해 더욱 아늑해졌다.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건물 본래의 물성을 보존하는 한편,식물들이 공간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가공을 최소화한 자재를 택했다.메인홀 옆의 빅테이블 존은 외부로 큰 창을 내 쏟아지는 햇살을 즐길 수 있다.사방을 둘러싼 담벼락과 울타리는 이곳을 도심 속에서 유리시키면서,마치휴양지에 와 있는 느낌마저 준다. 2층에는 원데이 클래스가 열리는 문화공간과 사무실이 위치한다.소규모 행사를 할 경우 대여할 수 있도록 바를 구성했고,1층과 전체 콘셉트에서 연결될 수 있도록 타일 등 마감재를 유지했다.테라스에는 허브를 키울 수 있는 화분이 있다.크고 작은테이블을 놓아 좋은 날씨에는 루프탑을 개방,부머스 도산점의 고객들이 넓고 파란 하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달빛여수(Moonlight Yeosu)

여수 벽화마을 인근, 카페거리에 위치한 달빛여수는 곧잘 지나가는 행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눈길을 사로잡는 곳은 곧 발길도 사로잡기 마련이다. 이곳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도 그 자체로 포토존처럼 보인다. 거리 전체, 어디에서든 오션뷰를 만끽할 수 있는 카페거리, 달빛여수는 높은 층수를 통해 이순신대교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에이드는 어느 곳에서도 시야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고, 내부 역시 포토존을 마련해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게 했다. 2층으로 올라가면 넓은 홀을 만나게 된다. 1층과 대비되는 그린 계열의 컬러를 택해 다른 감각을 한껏 일깨운다. 그 속에서 방문객들은 같은 공간에 있지만, 마치 다른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마저 받게 된다. 홀은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분류된다. 빈백을 두고 앉을 수 있는 창가 앞 섹션에서 우리는 마치 바다를 영화의 한 장면처럼 만나게 된다. 계단구조물을 둔 옥상은 날이 좋을 때면 언제든 가장 높은 곳에서 바다를 마주하게 해준다. 핑크와 퍼플로 구성된 계단과 인조잔디는 마치 동화 속에 온 듯한 설렘을 안겨준다. 계단을 밟고 옥상으로 올라가면 한 겹 더 나은 여수를 만날 수 있다.

NATURAL HIGH 내추럴 하이

푸하하하 프렌즈는 내추럴 하이(Natural High)프로젝트를 시작하며‘풍요로움’이라는 단어에 몰두했다.디자이너에게풍요로움이란 부유함과 같은 단어가 아니었다.주택의 면적도,통장 잔액도, 그럴싸한 명함도 중요하지 않았다.유럽의푸른 공원들,깨끗한 물이 흐르는 냇가,싱그러움이 뿜어져 나오는 분수와 같은 것들.디자이너는 내추럴 하이 프로젝트에서 풍요로움을 찾기 위해 구태여 나무를 심거나,분수를 설치하지 않았다.그들은 대신 페르시아인들이 실과 염료로자연을 묘사해 카펫을 만들었던 것처럼, 그들의 소재인 돌과 철,콘크리트로 자연을 표현해냈다. 내추럴 하이는 호주산 내추럴 와인을 만날 수 있는 전문점이다. 와인을 처음 즐기는 이들도 무리 없이 경험할 수 있어 찾기에 부담이 없다. 와인은 예로부터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다. 자연의 맛을 가득 머금은 와인, 풍성하게 과실을 품어낸 포도나무와 행복한 미소를 띤 와이너리의 직원들, 내추럴 와인을 판매하는 이곳에서 푸하하하 프렌즈가 ‘풍요로움’을 떠올린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푸하하하 프렌즈는 건물과의 연결성 역시 고려했다. 건물별로 사용되는 재료의 단위가 각기 다르고, 적용된 물성 역시 각기 다르다. 그리고 그 각기 다른 건축물의 규칙이 조화될 때 하나의 아름다운 도시가 탄생한다. 디자이너는 낡고 허름한 건물의 규칙과 성질을 건물 내부로 끌어들였다. 기존 건물에 사용되었던 재료를 비슷한 크기로 나누어 사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내추럴 하이는 원래 그 자리에 있던 것처럼 잘 어울리며, 또 자연스러운 프로젝트로 완성되었다.